펭귄효과와 동일시효과 뜻 의미 및 마케팅 사례
혹시 펭귄효과와 동일시효과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이 둘은 행동경제학과 관련이 있는데 우리 생활에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행동경제학 이론 중 펭귄효과와 동일시효과 용어의 뜻과 각각의 마케팅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이재용 회장의 부산어묵집 방문을 SNS으로 마케팅
2. 행동경제학 뜻
3. 행동경제학 펭귄효과 뜻과 마케팅 사례
4. 행동경제학 동일시효과 뜻과 마케팅 사례
5. 마치며
1. 이재용 회장의 부산어묵집 방문을 SNS으로 마케팅
어제저녁 경제 신문을 읽던 중 윤석열 대통령과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을 비롯한 다수의 재계 총수들이 지난 6일 부산 깡통 시장을 방문하던 중, 이재용 회장이 장OO 부산어묵 가게에 방문한 것을 두고 해당 어묵 가게에서 SNS에 홍보를 하면서 배경 사진으로 내걸었다고 합니다.
"아 좋다. 사장님~ 저는 어묵 국물 좀" 등 이재용 회장이 어묵을 맛있게 먹는 장면을 SNS 배경 사진으로 내걸었으며, 이에 대한 네티즌 반응 역시 뜨거웠어요.
"장사운이 피었군요."
"나도 VIP가 먹은 어묵 맛보고 싶다"
"사진 한 장으로 10억 원의 홍보를!"
이와 유사한 마케팅 사례를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유명인들이 방문하였다고 가게에 홍보를 한다든지, 유명 인사가 착용한 스카프를 본 사람들이 따라서 동일한 스카프를 사는 것 등 일상에서 종종 목격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던 중 '행동경제학'과 '마케팅'을 자연스럽게 연관시킬 수 있었습니다.
2. 행동경제학 뜻
지난달에 행동경제학 중 헝거 마케팅, 칵테일파티 효과, 자이가르닉효과 등 3개의 글을 작성하면서 각각을 마케팅 사례와 적용시켰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행동경제학의 뜻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예측 불가능한 인간 심리와 행동에 주목하는 경제학의 한 종류
사람의 행동은 상황에 따라 비합리적인 선택이 적용되기에 이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면서 그 결과를 규명하려는 것을 행동경제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행동경제학의 여러 가지 이론 중 펭귄효과와 동일시효과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3. 행동경제학 펭귄효과 뜻과 마케팅 사례
바다에 뛰어들어서 먹잇감을 찾아야 하는 펭귄들은 종종 바닷속 포식자들 때문에 주저하게 됩니다. 이때, 한 마리의 펭귄이 바닷속으로 먼저 뛰어들게 되면 다른 펭귄들도 연이어 따라 들어가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유래한 행동경제학 이론이 바로 '펭귄효과'입니다. 물건을 살지 말지 주저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 사면 따라 소비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연예인이 방문했던 빵집에 줄을 오랜 시간 동안 서서라도 빵을 꼭 사는 것도 유사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이와 같은 펭귄효과를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죠.
맨 처음 바다로 뛰어든 펭귄을 '퍼스트 펭귄'이라고 하는데 이 뜻은 '위험한 상황에서 용기를 갖고 도전하는 선구자'를 빗대어 바람직한 상황에서 표현하기도 하지만, '별생각 없이 남들이 하니깐 나도 한다' 같은 마인드를 갖고 소비에 임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요?
4. 행동경제학 동일시효과 뜻과 마케팅 사례
동일시효과는 심리학 중 특히 '정신분석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그 뜻은 내가 존경하거나 좋아하는 사람의 생각, 행동, 태도, 가치관 등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행동경제학 이론이 적용된 마케팅 사례를 일상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3가지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인기 배우가 착용하는 신발
- 톱스타가 입고 있는 옷
-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화장품
기업들은 종종 유명인들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게 하여 사람들이 유명인과의 동일시효과를 적용하게 만들어 제품을 사도록 유도하죠. 이와 같은 전략은 사람들의 행동과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기에 마케팅에서 그 사례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5. 마치며
오늘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어묵집 방문을 SNS로 홍보한 사례를 통해 행동경제학 이론 중 펭귄효과와 동일시효과의 뜻과 여기에 적용된 마케팅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지 않고 나만의 판단 기준을 만들어 마케팅에 현혹되지 않는 소비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함을 떠올리면서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행동경제학 칵테일파티 용어의 의미와 마케팅 및 블로그 활용 사례에 대한 글
★헝거 마케팅과 리셀 테크 전략에 대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