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칵테일파티효과 뜻 의미 마케팅 활용 사례

경제상식

by 재클쌤 2023. 11. 21. 13:00

본문

반응형

 

금일은 행동경제학과 칵테일파티 효과의 의미를 알고, 마케팅과 블로그에 활용되는 사례 다뤄보겠습니다.

 

 
 

 

1. 행동경제학의 의미

인간의 실제 행동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그 결과를 규명하려는 경제학의 한 분야이며, 심리학의 연구 방법론을 반영하여 등장하였다. 전통 경제학과 달리, 인간은 상황에 따라 비합리적인 선택을 한다고 주장한 것! 즉, 행동경제학은 예측 불가능한 인간의 심리와 행동에 주목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를 말한다.

 

'소비자'의 동향 파악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활용 가능성이 높은 행동경제학에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는데 그중 '칵테일파티 효과' 이론을 가져와 보겠다.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내가 현재 주변이 시끄러운 파티에 있다'라고 가정해 보자. 모두 다 칵테일을 들고 저마다 지인들과 시끌벅적 대화를 하고 있다. 친구를 만나기로 했는데 사람들이 너무 많아 찾기가 어렵다. 이때, 갑자기 누군가가 내 이름을 부른다.

재테크하는 클로버! 여기야 여기

 

갑자기 귀가 쫑긋해진다. '내 이름'에 집중력이 고도로 발휘되는 순간! 주변에 시끄럽거나 혼란스러운 환경이었음에도 '선택적 지각 효과'로서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정보에 더 집중하여 받아들이게 되는 순간이다.

 

즉, 정리해 보면 칵테일파티 효과란, '주변 환경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현상'이라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사례를 좀 더 들어보자.

  • 조용한 장소가 아닐지라도 친구와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 우리는 친구의 말에 집중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 버스에서 졸거나 딴 생각을 하다가도 하차하는 방송 소리에 정신이 번쩍 든다.
  • 도로 위를 걸어갈 때 동전이 떨어지는 소리를 잘 듣는다.
  • 영화 보기 전 화장실을 갔는데 내가 볼 예정인 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유달리 귀에 잘 들어온다.
  • 스카프를 살지 말지 고민 중인데, 오늘따라 유달리 사람들이 하고 있는 스카프가 내 눈에 잘 들어온다.
  • 네이버 블로거라면 요즘따라 유독 '블로그' 관련된 얘기에 귀가 쫑긋해지진 않는가?

 

 

위에서 제시한 사례와 같이 우리 주변에서 칵테일파티 효과는 꽤 많이 쓰인다. 그렇다면 이를 마케팅으로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2. 칵테일파티 효과 이론을 마케팅과 비즈니스로 활용

 

1. 문자나 이메일 앞에 "OOO 고객님께 드리는 혜택입니다"라는 문구를 본 적이 있는가?

2. 배달음식을 시키면서 감사 쪽지도 함께 받았는데, 그 앞에 "O동 O호 고객님께"라고 적힌 글을 본 적이 있는가?

3. 인지도가 높은 스타벅스와 비슷한 이름을 가진 가게를 본 적이 없는가?

(지난번 포스팅했던 스타O스 식당에 대해 많은 이웃들이 언급해 주신 댓글을 보고 생각났어요. 감사합니다.)

 

이 외에도 요즘 핫한 이슈와 관련된 키워드를 광고에 넣어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것이 '칵테일파티 효과'를 마케팅으로 잘 활용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3. 칵테일파티 효과 이론을 네이버블로그에서 확인

블로거로서 행동경제학의 칵테일파티 효과를 평소 종종 접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는, 나의 블로그 포스팅에 쓰인 댓글이다. 똑같은 댓글을 복사 붙여넣기 하면서 맨 앞에 "재테크하는 클로버님"이라는 문구를 써 놓는 것이다. 나의 닉네임이 들어 있어서 주의 집중이 잘 되는 반면 "나는 모든 댓글을 똑같이 '복사 붙여넣기' 하지 않았다"라는 것이긴 한데...

 

행동경제학의 칵테일파티 효과를 블로그에서 접할 수 있는 또 다른 것이 '서로 이웃 신청 멘트'이다. 만약 내 네이버블로그에 들어오는 서이추 신청 메시지 중 "우리 서로 이웃해요"라는 문구만 있다면 기분이 어떠한가? 신청해 주는 것은 고맙더라도 기본 문구로 신청한 거라 별로 좋지 않을 수 있다.

만약 위 행동경제학 이론을 조금 알았다면 "재테크하는 클로버님, 우리 서로 이웃해요~"라고 바꿀 수 있을 것이다. 기본 멘트에다 살짝 덧칠을 했을 뿐인데 훨씬 의미 있게 다가온다.

 


정리해 보자. 행동경제학이란, 인간의 심리와 행동에 초점을 둔 경제학의 한 분야로서 '칵테일파티 효과'라는 것이 있다. 이는 주위 환경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으면서 선택적 지각을 하는 것을 말하며 마케팅과 비즈니스, 그리고 블로그에 활용이 가능하다.

 

 

이상으로 재테크하는 클로버와 함께 행동경제학과 칵테일파티 효과의 의미를 알고, 마케팅과 블로그 활용 사례를 주제로 작성한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