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PCE와 GDP 잠정치 분석 및 연준 전망치 수정

미국매크로

by 재클쌤 2023. 12. 1. 23:08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재테크하는 클로버입니다.

오늘은 미국 개인소비지출과 3분기 GDP 잠정치 분석 그리고 애틀란타 Fed의 4분기 GDP전망치 수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미국 PCE 발표 분석

2. 3분기 GDP 잠정치 분석과 애틀란타 Fed 전망치 수정

3. 마무리

 

 

1. 미국 PCE 발표 분석

1) PCE 뜻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의 약자로서, 개인소비지출로 번역한다. '개인의 물건 구입 또는 서비스 이용에 지출한 모든 비용의 합을 의미.

개인소비지출의 중요성을 여러 번 언급했었는데, Core CPI와 더불어 Fed(연준)가 인플레이션 여부를 파악하여 금리 인상 또는 인하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 Fed의 통화정책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에 눈여겨보면 좋다.

 

 

2) 10월 PCE 발표

어젯밤(11.30) 22:30에 미국의 10월 개인소비지출 발표가 있었다. 서머타임이 지나니 21:30이 아닌 1시간 늦게 발표가 난다.

미국 PCE (자료출처: 인베스팅)

'인베스팅'에서 발표된 미국 PCE의 실제, 예상, 이전 수치를 각각 MoM(전월대비)와 YoY(전년대비)로 정리해 보자.

 

 

3) 10월 헤드라인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

항목
실제
예상
이전
MoM(%)
0.0
0.1
0.4
YoY(%)
3.0
3.0
3.4

 

10월 PCE는 전월대비 0.0%로 예상치 소폭 하락 및 이전 0.4%에 비해 매우 낮게 나왔으며, 전년대비로는 3.0%로 예상치와 동일하게 나왔다. MoM 0.3% 이하로 만 꾸준히 기록해도 고무적인데, 0.0% 즉, 전월 대비 물가 상승이 없었다니!

 

4) 10월 근원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

 
 
항목
실제
예상
이전
MoM(%)
0.2
0.2
0.3
YoY(%)
3.5
3.5
3.7

10월 Core PCE는 MoM 0.2%로 예상치 동일 및 이전 물가지수에 비해 소폭 하락하였으며, YoY 3.5%로 예상치와 동일하였고 이전 물가지수보다 0.2%p 내렸다.

 

9월 보다 각각 수치가 모두 하락하였다. 물가 둔화의 징조가 가시화되는 중!

 

 

5) 전년 대비 PCE Price index 그래프 추이

최근 3년 치 그래프를 보면 아래와 같다. 작년 여름에 정점을 찍고 그 이후로 조금씩 떨어짐을 알 수 있으며, 코로나 직전까지 회귀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출처: Macromicro

 

6) PCE Price index 세부 항목 분석

세부 항목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 지난달 보다 줄어들었음을 아래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Macromicro

 

 

2. 미국 GDP 잠정치 분석과 애틀란타 Fed 전망치 수정

 

1) 미국 GDP 잠정치 분석

출처: 이데일리와 한국경제 뉴스

3분기 GDP 잠정치가 5.2%로 나왔다. 미국의 경우 국내총생산(GDP) 발표를 속보치, 잠정치, 확정치 3번에 걸쳐 발표하는데, 지난 속보치 4.9%보다 0.3%p높게 나온 것. 놀라운 성장일까?

이는 돈을 퍼부은 일시적인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 다음 자료들을 보면 수긍이 갈 것으로 본다.

 

2) 애틀란타 Fed GDP 전망치 수정

미국 애틀란타 Fed에서는 4분기 GDP 전망을 2.1% → 1.8%로 수정하였다. 3분기가 만약 5.2%로 최종 확정되더라도 4분기에서는 확 떨어진다는 것. 연율로 계산하는 것이니 4분기는 거의 0%대 성장이다. 어젯밤 PCE발표와 무관하지 않다.

미국 4분기 GDP 전망치 수정(출처: 애틀란타 Fed GDP Now)

지난 번 블룸버그에서 작성된 예측자료도 다시 한 번 눈여겨 볼 만 하다. 10월 기준에 작성된 것이긴 하지만 전체적인 경제 흐름을 파악하기 좋다.

미국 GDP 예상 추이(출처: 블룸버그 10월 기준 작성된 향후 예측 자료)

 

 

소비는 미국의 70%를 차지하는 부분이라, 어젯밤 발표한 개인소비지출이 둔화되고 있는 이상 4분기부터는 급격히 둔화되지 않을까? '마켓워치'는 다음과 같이 전망했다.

놀랄만한 3분기 미국의 GDP 성장은 일회성인 것으로 보인다.
4분기는 YoY 1~2%대의 미미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

 

 

3) CME Fedwatch 내년 금리 인하 시기

 

12월과 1월 FOMC는 이제 거들떠볼 필요가 없다. 피벗을 언제 선언하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확인해 보니 3월 금리 인하를 40.7%나 점치고 있다. PCE 발표가 꽤 영향을 미쳤으리라 짐작한다.

12.01 00:55 기준 금리 전망치(출처: CME Fedwatch)

아직까지는 5월 기준금리 인하를 예상하는 사람이 더 많지만,

미국이 3월에 기준금리를 인하하든, 5월에 인하하든, 우리나라는 4월이 유력하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아래와 같이 3월에는 금통위의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가 없기 때문이다. 4월 FOMC 의사록이 공개가 되면 그걸 보고 4월에 인하를 할 가능성이 높다.

2024년 금융통화위원회 정기 회의 개최 예정(자료출처: KDI 경제정보센터)

 


 

3. 마무리

미국의 PCE와 GDP, 그리고 CME Fedwatch 등을 살펴보는 이유는 우리나라 경제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한국은행 금통위의 금융 통화정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PCE 지수 발표를 보니 더욱 물가 하락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것을 끝으로 재테크하는 클로버와 함께 살펴 본 미국 개인소비지출과 3분기 GDP 잠정치 분석애틀란타 Fed의 4분기 GDP전망치 수정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글들>

 

 

유가 하락 요인과 겨울철 천연가스 가격 예측

안녕하세요? 금일은 유가 하락 요인과 겨울철 천연가스 가격 예측에 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 신한투자증권 2. 유가 하락으로 물가 둔화, 그 요인은? 3. 천연가스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과 가

lancelot85.tistory.com

 

 

3Fourteen Research의 연준 금리인상 인하와 경기 사이클 전망

안녕하세요? 재테크하는 클로버입니다. 금리 인하 이후 경기는 몇 개월 동안 더 안 좋아졌다 요즘 들어 내년 상반기 미국 연준에서 금리인하를 할 것이라고 보는 기관들과 개인들이 많습니다.

lancelot85.tistory.com

 

 

미국 CPI PCE PPI 지수 용어 총정리

안녕하세요? 재테크하는 클로버 입니다. 오늘은 거시 경제를 알기 위해 필히 알아야 하는 용어 중 미국 C...

blog.naver.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